그 언제였던가,


아이돌 멤버가 솔로활동을 하는 것이 유행을 탔던 시기가 있었다.


그래서 보컬 담당, 댄스 담당, 비주얼 담당 등


각자의 궁극적인 포지션은 별 중요치 않게도


다들 어떻게든지 솔로활동을 했다.


멤버가 6명인 팀에서, 5명이 솔로활동을 한 경력이 있는 경우의 수도 있었다.




물론 요즘은 그 정도가 덜 하다.


'유닛 그룹'이라는 시스템이 활성화 되었고,


여러가지 면에서 유닛이 조금은 더 유용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솔로 활동을 한다고 해도


다른 아이돌의 멤버와 함께 듀엣 혹은 콜라보를 하는 경우가 대다수의 시장을 이루었다.


이런 상황에서 예상치도 못 한 솔로 활동이라니


관심이 가지 않을 수가 없다.


심지어 황무지와도 같은 걸스 힙합으로 말이다.







2017.04.10 낄끼빠빠(KKPP)


바로 4인조 걸그룹 '여자여자(GirlsGirls)'의 랩 담당 '미소'의 솔로곡이다.


사실 데뷔 이후 각종 인터뷰 등을 봤을 때는


다른 랩 담당 멤버 '아령'이 솔로곡을 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었는데


어째 미소가 먼저 솔로곡을 들고 왔다.


데뷔 당시 할리퀸 코스프레가 꽤 좋은 반응 얻은 것을 인식했는지,


아니면 노래의 컨셉을 그대로 살리려 했던 것인지,


이 화장법이 본인에게 가장 알맞았던 것인지,


걸스힙합의 표본 그 자체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어색함이란 극소량조차 보이지 않는다.




노래는 의외로 일반적이다.


여성 솔로 힙합 가수라면 충분히 낼 수 있을 만한,


걸스힙합계의 수문장 같은 곡이다.


그 때문인지 이런 경향을 채택한 다른 아이돌이 여럿 있는 편이다.







윌리를 찾아서


물론 힙합 컨셉 아이돌이 솔로 활동을 함에 있어서


유명세를 얻은 후 인기를 몰아가려 곡을 내는 경우가 분명히 있다.


이를테면 쇼미더머니, 언프리티랩스타 방송이 끝난 후 모습을 드러내는


아이돌 출신의 솔로 활동 같은 경우 말이다.


굳이 예를 들자면 '피에스타' 소속의 '예지 - 사이다'가 그렇다.




하지만 이런 방송을 타는 것은 꽤나 문턱이 높기도하고


그 과정의 고단함이 완전군장 천리행군 급이다.


물론 애초에 출연하는 그 자체부터가 운이 상당히 따라줘야겠지만 말이다.


지금은 해체한 걸그룹 '이블(EvoL)'의 래퍼 '쥬시'처럼


실력은 꽤나 있지만 조별과제를 시작한 듯 각종 우환이 겹치는 경우도 충분히 있다.




그렇기에 매체를 통해 얼굴을 비추지 않고서


정말 알게 모르게 솔로 활동으로 그제야 모습을 보였던 가수로는


5인조 걸그룹 '퀸비즈(Queen B'z)'의 '노라본 - 개이득'


3인조 걸그룹 '타이니지(Tiny-G)'의 '민트 - 얼레리꼴레리' 정도가 있다.


그리고 4인조 걸그룹 '여자여자(GirlsGirls)'의 '미소 - 낄낄빠빠' 까지.


사실 조금씩 듣다보면 분위기가 상당히 비슷하다.


노라본은 성인가요, 민트는 소프트, 미소는 하드한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큰 분위기 자체는 상호교류를 하는 듯 닮은 부분이 많다.







걸스힙합이 진다


걸그룹에게 있어서 섹시 컨셉이 흥행 보증 수표와도 같았다면


힙합 컨셉은 사실 주식과 카지노 그 사이 어딘가를 맴돌고 있다.


그만큼 성공하기가 매우 힘든 분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힙합 컨셉을 보여주는 많은 팀들,


그리고 이렇게 솔로활동까지 열심히 하는 모습은


아직 걸스 힙합은 죽지 않았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




그러니 다음 차례는


여자여자의 다른 래퍼 '아령' 차례인가

Posted by 이라지레